일상다반사/가전&전자 제품 알아보기

갤럭시노트20 S펜, 실제 쓰는 펜처럼 부드러운 필기감

홍아저씨티스토리 2020. 8. 10. 18:14

 

안녕하세요 홍아저씨입니다!

갤럭시노트20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지요~ 워낙 발표되기 전부터도 뜨거운 감자였고 삼성에서 믿고사는 노트 시리즈여서 화제성이 확실히 남다릅니다. 갤럭시노트20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은 여기를 확인해주세요 ^^

 

 

 

 

갤럭시노트20 S펜, 노트만큼 많은 인기

 

S펜은 삼성 노트 시리즈의 상징이지요. 노트 시리즈 뿐만 아니라 자사의 윈도 태블릿, 갤럭시 탭A 시리즈, 갤럭시 탭 S3, 갤럭시 탭 S 시리즈, 갤럭시 북10.6 등에도 S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더욱 더 진화한 갤럭시노트20의 S펜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진짜 펜이 아니냐고 할만큼 부드럽고 깔끔한 필기감을 선사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S펜은 4096필압에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는 펜으로, 반응 속도가 거의 실제 펜과 비슷하며, 특히 갤럭시노트20 울트라 S펜의 반응 속도는 전작의 42밀리세컨드(ms)에 비해서 9밀리세컨드로 전작 대비 80%나 빨라졌다고 합니다.
(*단위: 1ms = 1000분의 1초)

 

사진출처: https://www.asiae.co.kr/article/industry-IT-all/2020073112132140272(아시아 경제)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에어 액션'의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앱이 지원하는 몇 가지 액션만을 제스쳐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 홈 화면에서의 풀스크린 제스쳐에 대응되는 S펜 제스쳐가 추가되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필기와 동시에 음성을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인데요, 해당 부분 필기를 선택하면 녹음된 음성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대학생을 비롯한 학생들이 강의를 들을 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중요한 내용을 음성파일로 노트에 추가하고, 필기를 하며 음성 파일을 확인할 수 있지요. 

 


또한 스마트폰에서 작성한 문서는 자동저장이 되고 삼성 계정만 하나 있으면, 간편하게 다른 디바이스와 연결이 됩니다.
스마트폰에서 작업했던 파일을 태블릿으로, 또 태블릿에서 작업했던 파일이 PC에서도 가능하게 연동이 됩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에서도 동일한 UI를 제공한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레이저 포인터 기능인데요. 이번에 노트20에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S펜의 버튼을 길게 누른 후 흔들면, S펜이 레이저 포인터로 바뀌고, 포인터를 움직이려면 S펜의 버튼을 누른 채를 유지하고 S펜을 움직이면 됩니다. 이 레이저 포인터는 속도 조절이 가능하고, 'Style' 기능을 통해 레이저 포인터의 색상과 크기 선택이 가능하며, 'Show trail'을 해제하면 포인터 딜레이와 같은 시각적 효과를 없앨 수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이미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생산성 업무에 도움을 주고 있는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이 같은 S펜의 레이저 포인트 기능은 중요한 업무나 일상생활에서도 유용한 기능이 되어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갤럭시노트20 S펜의 주의사항

반대쪽으로 옮겨간 S펜과 스피커

바로 전작인 갤럭시노트10까지만 해도 노트 시리즈는 전부 우측 하단에 S펜이 비치되어있었는데요, 갑자기 갤럭시노트20 부터 S펜이 좌측 하단으로 옮겨졌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는데요, S펜과 마찬가지로 볼륨 버튼이나 종료버튼도 반대(오른쪽 가장자리) 쪽으로 옮겨졌습니다. 스피커 또한 S펜을 따라서 좌측으로 옮겨졌는데, 이는 불편함을 초래할 것이라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울트라도 기본 모델과 같이 좌측에 비치되었습니다.

 

또 주의할 점은 이 S펜의 빠른 반응속도는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서만 체감을 할 수 있는 점인데요,  그 이유는 디스플레이의 주사율에 있는데요. 갤럭시노트20은 주사율이 60Hz 정도지만,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주사율은 120Hz의 량을 탑재하고 있어,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서 S펜이 더욱 빠르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서술한 9ms의 반응속도도 울트라에서만 가능합니다.

 

같은 모델이라도 S펜의 성능이 천차만별이지만, S펜의 기능이 큰 변화가 없다는 의견들도 많습니다. S펜의 기능이 향상된 것은 분명하지만, 이미 많은 발전을 거듭해온 탓인지 체감을 못하는 소비자들의 의견도 다수 있습니다.

 

이번 메인 제품인 갤럭시노트20을 구매하셔서 S펜을 직접 체험해보시면 어떨까요? 갤럭시노트20에 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이 경로를 이용해주세요~^^

 

갤럭시노트20, 갤럭시노트20 울트라 확인하러 가기!